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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05 13:36

 

안녕하세요 정성을 다하는 선한의원 김한수 한의사입니다.

오늘은 근력운동이 당뇨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당뇨를 진단 받게 되면 가장 보편적으로 현미식으로 식사를 바꾸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운동을 하시게 되는데요,
보통은 가벼운 산책부터 30분~1시간씩 매일 걷거나, 주말에 등산과 같은 운동을 많이 하십니다.
그럼 이때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중, 어떤 것을 얼마나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먼저 유산소 운동과 같은 경우, 강도는 가벼우면서도 지속적으로 심폐기능을 사용하는
조깅이나 걷기, 줄넘기 등과 같은 운동을 말합니다.


순간적인 자극이 강하지는 않지만, 심장과 폐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몸을 예열시키고, 전신의 순환력을 올려줍니다.
이 순환력을 통해, 단전의 양기를 온 몸 구석구석으로 보내줄 수 있게 되는데,
이는 곧 몸의 가장 안쪽부터 가장 바깥 쪽 피부, 가장 말단 쪽 손발 끝까지 기운이 잘 순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과정에서 지방의 연소라는 것들도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꼭 하시게 됩니다. 

당뇨에 있어서도 이 순환력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적당한 량의 유산소 운동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몸 상태에 따라 무리한 운동을 해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은 반신욕이나 목욕 등의 방법으로 대체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근력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력 운동의 경우, 당뇨병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운동이 됩니다.
당 대사에 있어서, 우리 몸의 근육 조직은 당이라는 에너지원의 창고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 조직이 많을수록 더 많은 당을 잘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혈관 속에 떠도는 당을 줄일 수 있을 것이고, 혈당도 낮아집니다.

근력운동을 충분히 해주었을 경우
근육이라는 저장 창고가 커져서 당을 넉넉히 보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근력운동을 무조건 많이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도 필요하겠죠?

 

다음 이야기에서는 이 근력 운동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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