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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2 15:21

 

 

안녕하세요. 선한의원 입니다.


당뇨를 다스리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식이요법입니다. 당뇨인이라면 혈당을 올리거나 고지혈증 혹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식단은 가급적이면 삼가야 하는데요. 하지만 당뇨인이라고 하여 꼭 특별한 식단표를 구성하는 것은 않습니다. 사실 당뇨인의 식단표는 일반 사람들에게도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식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인분들은 너무 부담 가지실 필요 없이 식습관을 바로 고쳐 당뇨 식단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온 가족이 식사한다면 가족 모두의 건강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따라서 오늘은 당뇨 식단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식단표의 기본 3원칙


당뇨식단표 원칙 1.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데 한가지 음식만 많이 섭취하여

여러 영양소에서 구멍이 생긴다면 몸에 이상이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균형잡힌 영양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요.

전체 식단의 퍼센트를 따져본다면 탄수화물 60%,단백질 20%, 지질 20%의 비율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 비율을 정확히 측정하며 식사를 하시긴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6가지 식품(곡류, 어육류, 채소류, 유지류, 우유류, 과일류)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식단표 원칙 2. 적절한 열량 섭취
보통 제2형 당뇨인의 경우 비만이거나 과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체중을 5%만 줄여도 혈당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죠.
따라서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적당한 열량으로 당뇨 식단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연로하신 분들이라면 열량을 감소시킨 당뇨 식단표를 짤 필요는 있지만

너무 많은 체중 감량은 삼가셔야 합니다. 일일 적정열량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뇨식단표 원칙 3. 동물성지방 섭취를 줄임
당뇨인의 가장 큰 걱정은 혈당이라기 보단 당뇨 합병증일 것입니다.

 당뇨 합병증의 대부분은 죽상경화증(혈관벽에 지방질이 부착되고, 결합조직이 증식되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공급이 원할하지 못한 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이 죽상경화증은 지질의 섭취가 많아질 수록
더 심해지게 되죠. 따라서 지질의 섭취를 줄이셔야 하는데요. 특히 포화지방산(동물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삼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지질의 섭취는 어디서 매꾸어야 할까요?

불포화지방산 즉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함으로 지방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식용유나 참기름 혹은 올리브유 등으로 지방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그밖에 당뇨식단표 작성의 참고사항 당뇨 식단표 참고사항1.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섬유소는 당뇨환자에게 권유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채소류, 해조류, 잡곡류 등에 섬유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식품을 당뇨 식단표에 골고루 배치시켜야 할 것입니다. 부드럽게 하여 섭취하시는게

 도움이 되며 수분과 함께 섭취하실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당뇨 식단표 참고사항2. 싱거운 식단표
 인공 조미료 혹은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찌개류나 국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짜게 드시는 습관이 있었다면 가족 모두가 연합해서 싱겁게 식단표 구성을 실행하셔야 하죠.

 소금이 없는 향신료(후추나 레몬 혹은 와사비 등)을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싱겁게 당뇨식단표를 구성하는

 일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당뇨 식단표 참고사항3.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는 충분히
 우리 몸에서는 자가적으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 혹은 필수 비타민들이 있죠. 이러한 영양소들도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칼슘이나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인슐린의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나 약물로 섭취하기 보다는 당뇨 식단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당뇨식단표 예시

아래와 같이 아침, 점심, 저녁, 간식, 후식으로 당뇨 식단표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일 1,600Kcal 섭취를 위한 당뇨 식단표 예 (키 160Cm, 표준체중 53Kg)

 구분

 아침

 간식

 점심

 간식

 저녁

 곡류

 

 잡곡밥
 2/3 공기

 

 잡곡밥1공기

 

 잡곡밥1공기

 어묵류

 갈치조림

 

 불고기1/2인분

 

 꽁치구이1마리

 채소

 

 미역국
 오이소박이
 시금치나물
 콩나물무침

 

 

 아욱국
 알타리김치
 비름나물
 모듬쌈

 

 

 근대국
 배추김치
 참나물
 호박나물

 우유류

 

 

 

 저지방우유1컵

 

 과일

 

 사과1개

 

 

 

 

 

지금까지 당뇨 식단표에 대해 알아보셨습니다. 대부분 육류 위주보다는 채소와 어류 위주임을 알 수 있는데요.
당뇨인 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당뇨 식단표에 동참한다면 건강한 식사가 되실 겁니다.
이상 당뇨 식단표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다면 댓글로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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