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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21 16:00

 

안녕하세요. 선한의원입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 중 저칼로리, 제로 칼로리에  현혹당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칼로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과자 포장지의  영양성분 표시를 먼저보게됩니다.

아이스바1개는 대체로 200kcal 이하이지만 유지방이 많은 아이스크림콘이나 초콜릿의 경우에는

1개만 먹어도 200kcal가 넘습니다. 과자 한봉지는 보통 밥 한 공기 300kcal를 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칼로리표기보다 일일권장섭취량과 성인의 하루 기초대사량은
다르다는 것도 건강한 소비를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조건 칼로리를 줄이는 것보다는 균형 잡힌 영양섭취가
건강한 삶은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양표시는 제품 선택 기준
식품의 영양 표시에 가장 민감한 사람들은 역시 젊은 여성들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이라면 하루 식사에서 칼로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 본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2012년 국민건강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30%가 영양표시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응답 했습니다.
반면 영양표시를 읽는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23.9%이었으며
성별로는 여자 31.3%의 영양표시 이용률이 남자의 2배였습니다.

 

 

영양성분표시 중 열량만 본다
영양표시 항목 중 가장 관심 있게 보는 영양성분에 대해
영양표시를 읽는 사람의 46.4%가 열량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다음은 트랜스지방(14.8%)이었습니다.

 

 

메뉴판에 표시된 칼로리를 보고 안심하여 오히려 더 높은 칼로리를 섭취.
사람들은 메뉴판에 표시된 칼로리를 보고 오히려 "이 정도면 괜찮겠지"라고
안심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어서 오히려 더 높은 칼로리를 취하게 되는 듯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칼로리 표시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반면 오히려
칼로리 표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들은 이를 결과적으로 무시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정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평소의 식습관이나 태도라는 뜻입니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영양표기제도
영양표시제도는 소비자가 알 권리를 제공하고 영양과 건강에 미치는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하며
건전한 식품의 생산을 유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제조업자가 건전한
식품을 생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제품 포장에서 "저지방","고칼슘"등의 강조 표시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양이 일정기준보다 적거나 많으면
저/고/무함유 등으로 표시할 수 있어 그 표시만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럴 경우 영양성분표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대사량은 권장섭취량과 달라
최근 성인이 기초대사를 위해 하루 평균 1200~1500kcal를 소비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소비자들은 이 정도의 칼로리만 섭취하면 된다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초대사량은 혈액 순환과 호흡/체온 유지 등 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아무런 할동을 하지 않고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능만을 하는 데에 사용되는 에너지량이므로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이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하루에 소모하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합니다.
성인의 경우 기초대사를 하는 데에 하루 평균 1200~1500kcal를 소비합니다.
따라서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카롤리는 약2000~2700kcal가 됩니다.

 

 

저칼로리가 건강을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칼로리만 계산해서는 안됩니다.
무조건 칼로리를 채웠다거나 아니면 무조건 저칼로리라고 해서 건강을 보장해주지는
않습니다. 칼로리만 따지기보다는 칼슘, 철분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도록 도와줘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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