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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2 14:47

 

 


안녕하세요. 선한의원 입니다.

 

어제는 2015년의 첫날 1월 1일이였습니다. 이렇게 한해가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새해가 시작되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지키기 위한 다짐을 하곤 합니다.
2015년의 첫날이였던 1월 1일 여러분들은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오늘 선한의원에서도 새해 시작에 맞춰 당뇨환자들이 지켜야할 생활습관을 체크해 보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당뇨병은 관리가 중요한 병으로 식습관부터 생활습관에 이르기까지 지켜야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당뇨에 좋은 생활습관을 익혀 올해도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당뇨에 좋은 생활습관

 

 

스트레스 줄이기


당뇨에 좋은 생활습관 첫번째. 바로 '스트레스 줄이기' 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릴만큼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장시간 지속되면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여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당뇨병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혈당은 물론 혈압도 상승시켜 당뇨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간식 줄이기


최근 현대인들의 식습관을 돌아보면 식사시간과 간식을 즐기는 시간이 나누어진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빵, 과자, 라면 등 끼니 중간 중간 간식을 즐기는분들이 많으신데
보통 간식으로 즐기는 음식들을 보면 탄수화물로 이루어진것들이 많은편 입니다.
때문에 탄수화물 섭취가 늘 수 밖에 없고 이는 당뇨환자의 혈당관리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과일, 사탕, 초콜릿 등 당분이 많은 간식들은 소화흡수가 빨라 혈당상승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 음주와 흡연 줄이기


당뇨환자는 음주와 흡연을 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는분들이라면 한번에 끊진 못하더라도 조금씩 줄여 나가보는건 어떨까요?
음주는 혈당조절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당조절이 필수인 당뇨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또한 흡연의 경우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당뇨합병증을 유발하므로 반드시 끊도록 합시다.

 

 

 

■ 운동 늘리기


당뇨환자뿐만 아니라 체중관리가 필요한분들은 운동량을 늘리는것이 좋습니다.
꼭 시간을 내서 하는 운동이 아니더라도 계단오르기, 걸기 등등 생활속에서 간편히 행할 수 있는
운동을 통해 체중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분들은 혼자하는 운동보다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공복에 운동을 하거나 강도가 높은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안 좋으니 주의 합니다.

 

 


■ 식이섬유 섭취 늘리기


탄수화물, 기름기 많은 음식, 탄산음료 등 당뇨환자에게 나쁜 음식섭취는 줄이고
혈당과 혈중 지방의 농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이섬유는 혈당조절은 물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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