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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06 11:25

 

 

녕하세요. 선한의원 입니다.

 

많은분들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초콜릿, 사탕 등 달콤한것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당분이 우울감을 해소하는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것은 사실 입니다. 그러나 당분을 과잉섭취하면 세로토닌이 지나치게 분비되어

도리어 우울감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간 당뇨환자의 경우 병으로 인한 우울증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당뇨 환자의 경우 마음 놓고 당분섭취를 할 수 있는 입장도 아닙니다.
지금부터 우울할때 비교적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할때 먹으면 도움되는 음식

 


호두
우울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첫번째는 '호두' 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는 우울한 기분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고혈압, 중성지방 증가 등의 대사장애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당뇨 합병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뇌가 필요로 하는 좋은 지방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K를 비롯 다양한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풍부하고 당분 함량은 낮아

섭취하기에도 비교적 부담이 적습니다.

 


■ 녹황색 채소
시금치, 케일과 같은 녹색 잎채소를 먹으면 우울감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녹황색 채소에는 미네랄은 물론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열량 대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체중관리가 필요한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혈당을 천천히 상승 시키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 토마토
토마토에 많이 든 엽산과 알파리포산은 우울증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알파리포산은

체내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 버섯

장에 있는 신경세포가 우울증을 감소 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8~90%를 생산하기 때문에
장내 건강상태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바로 버섯에 장에 유익한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어 기분을 안정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의 과일은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어 우울 증세를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제는 암을 비롯 각종 질병 예방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혈당관리가

필수인 당뇨환자의 경우 섭취시 주의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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